<4학년 2학기 기말학력평가 이렇게 대비하자!>



4학년 2학기 기말평가 대비 전략

1. 국어 

6단원 ' 우리말 여행을 떠나요' 에서는 포준어와 방언에 대하여 배웁니다. 표준어와 방언의 뜻, 표준어와 방언의 장점, 차이점에 대해서 배우면 표준어와 방언을 사용하는 실생활의 예가 언제인지도 다룹니다. 아이들의 경우 방언의 경우 뜻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르는 방언의 경우 방언 사전, 인터넷 검색등을 통해서 직접 찾아보는 활동을 함께 해 주세요. 

7단원 '적절한 의견을 찾아요' 에서는 의견이 적절한지 판단하는 바업에 대하여 배웁니다. '의견이 주제에 맞는 것인가?",'근거가 적절한가?', '실천할 수 있는 의견인가?', '가치 있는 의견인가?' 를 질문하며 판단합니다. 친구들의 의견을 비교하여 판단할 때에는 먼저 문제상황을 확인하고 왜그런 의견을 말하는지에 대하여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의견이 드러나는 글을 쓸 때에는 제목은 글의 중심 내용이 자 드러나게 정하고, 문제상화으 문제 해결을 위한 자신의 의견, 근거를 꼭 쓰도록 연습해 보아야 합니다. 그리고 더불어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는 방법도 알아둡니다. 

8단원 ' 정보를 나누어요' 에서는 알리고 싶은 내용과 조사한 내용을 발표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알리고 싶은 내용을 발표할 때에는 듣는 이가 이해하기 쉬운 말로 하며, 중요한 내용은 간단하게 정리하고, 그림과 사진자료를 사용합니다. 그리고 주제에 맞게 자료를 조사하여 발표하는 방법과 발표할 자료를 정리하는 방법도 익힙니다. 이때 발표할 자료에는 중요한 내용, 관련된 사진 및 그림 자료,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고 출처를 밝히는 연습을 합니다. 

9단원 '시와 이야기에 담긴 세상' 에서는 시와 이야기에서의 현실 시계를 비교해 봅니다. '거미의 장난'에서는 거미와 아빠의 모습을 비교해 보고 '거인들이 사는 나라'에서는 거인구과 현실의 모습을 비교해 봅니다. 이야기 '만년샤쓰'의 경으 인물, 사건, 배경을 나누어 현실시계와 비교해 봅니다. 그리고 '글자놀이'에서는 그 당시의 상황이 어떠했는지 살표보고, 실제로 있었던 일과 사실처럼 꾸며 쓴 내용도 찾아봅니다. 



2. 수학

4단원 '어림하기'에서는 이상과 이하, 초과와 미안의 뜻을 배웁니다. 이때 수직선에 표시하는 방법도 기억하고 수직선에서 표시된 수의 범위를 읽는 방법을 연습합니다.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이 올림, 버림, 반올림을 구분하고 숫자를 나탸내는 것입니다. 특히 이 단원에서 배운 미만의 뜻과 자리수에 대한 개념을 복습을 잘 해두어야 올림, 버림, 반올림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게임이나 퀴즈를 통해서 연습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5단원'꺽은선 그래프'에서는 그래프의 종류 중 꺽은선 그래프의 특징, 그리는 방법, 해석방법에 대하여 배웁니다. 이전에 배운 막대그래프와 비교하여 구분하고 꺽은선 그래프는 점과 선으로 나타낸다는것과 자료의 변화를 알수 있따는 장점을 기억합니다. 그리고 꺽은선 그래프를 그릴 때 필요 없는 부분은 물결선을 이용한다는 것도 기억하고 그래프 그리는 법도 연습해 볼 수 있도록 도와 주세요. 

6단원 '규칙과 대응' 에서는 두 수 사이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단원은 앞으로 수학에서 함수의 개념에 기초가 되무로 북습을 충분히 합니다. 규칙이 있는 두 수 사이의 대응관계를 설명하고 식으로 나타낼 수 있어야 합니다. 이때 식으로 나타낸 다음 반드시 표에 있는 숫자를 넣어서 숫자가 맞게 나오는지 검산하는 습관을 갖도록 합니다. 

3. 사회

3단원 '지역사회의 발전' 에서는 지역의 상징물, 지역의 문제해결, 주민참여, 지역의 미래 모습에 대하여 공부합니다. 학교, 우리나라 상징물을 살펴보고, 우리지역의 꽃, 나무, 새, 마크 등을 조사한 다음 우리지역의 상징물을 만들어 보는 활동을 합니다. 더불어 다른지역의 상징물을 보고 어떤 의미가 담겨있는지 추측해 봅니다. 우리 지역의 문제 사례를 찾아보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기억해 둡니다. 자료정리 및 분석 - 다양한 문제해결방안제시 - 대화와타협- 문제해결의 과정을 거친다는 것을 예시를 통해 기억하고 문제해결의 원리는 '대화와 타협', '다수결의 우너칙' 이라는것을 알아둡니다. 주민참여와 자원보앗의 뜻도 알아 두세요. 주민투표, 공청회, 감사 , 서명운동, 지역사회모임 등을 통하여 주민들이 지역활동에 참여할 수 있고, 자원봉사, 시민단체를 통해서도 지역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는것을 이해합니다. 특히 자원봉사와 시민단체의 차이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지역사람들이 바라는 미래의 지역의 모습을 조사하는 방법, 과정을 알아야 합니다. 특히 의견을 알아보는 방법 중 하나인 ' 질문지조사'에 대해서 꼭 알아두어야 합니다. 

4. 과학

3단원 거울과 그림자'에서는 빛, 거울, 그림자 3가지 주제로 나누어 배웁니다. 물체를 보기위해 꼭 필요한 물체, 빛, 눈과 물체를 보는 과정, 그리고 빛의 여러가지 성질에 대하여 알아두어야 합니다. 거울의 경우 '빛의 반사'를 이용한 것으로 , 실생활 속에서 거울 사용의 예, 거울로 물체의 모습을 여러 개 보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그림자의 경우 그림자를 만드는 원리, 그림자를 진하기와 크기를 조러하는 방법 들에 대하여 알아둡니다. 실험 방법을 외우는 것으로 실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탐구하고 조사하는 태도를 통해 개념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4단원 '지구와 달'에서는 지구와 달의 환경과 그 차이점에 대하여 배웁니다. 우선 지구와 달의 모양에 대하여 비교해 봅니다. 지구와 달 모두 공 모양이지만 지구에는 육지와 바다, 구름이 있고, 달에는 구름이 없고 밝은 부분과 어두은 부분이 있는것을 사진을 통해 관찰합니다. 지구에는 공기가 있ㄴ고 달에는 공기가 없음을 비교하고 달의 표면을 맨눈과 쌍안경으로 관찰해 봅니다. 이를 통하여 지구에는 생물이 살지만 달에는 생물이 없는 이유가 물, 공기, 일정한 온도에 원인이 있다는것을 파악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국어, 수학, 사회, 과학에 대해서 알아봤구요. 영어는 학교마다 교재가 다른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영어는 아이들이 대부분 학원을 다녀서 굳이 기출문제나 평가문제를 풀어보지 않아도 거의 100점 또는 1개정도 틀린다고 알고 있으니, 아이들과 잘 상의해서 시험에 임하도록 합니다. 그럼 다들 아이들과 시험기간 잘 보내시고, 저도 우리집 말썽 꾸러기 JOY와 함께 열공 모드로 돌입해야할 시기 인듯 합니다. 모든 전국의 어머니들 힘내세요. 화이팅 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