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    : 함께 즐기는 국악이야기>


2017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예술감상교육 프로그램


이번에 아양아트센터에서 주관하는 토요 꿈다락 문화교실은 우리 고유의 전통음악인 국악이 지니는 의미와 가치를 국악의 역사를 통해 교육적 측면에서 찾아보고, 국악 감상을 통해 예술적 가치를 발견함으로서, 청소년들의 예술 교육활동과 전통음악 함께 즐기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먼저 꿈다락 이란게 뭔가? 라고 궁금하실것 같아 꿈다락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하고 가도록 할게요. 

여기서 잠깐! "꿈다락"이란 무슨말이지?

‘꿈다락’이란 ‘내 꿈의 아지트’라는 뜻으로 학교에 가지 않는 토요일에 다양한 문화예술을 체험하며 예술이 주는 상상, 놀이가 주는 즐거움을 느끼는 주말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입니다. 매주 토요일 아동·청소년 및 가족이 함께 예술 체험·감상 교육을 통해 문화예술 소양도 키우고 소통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신청자격: 아동,청소년 및 동방가족. 

혜택내용: 미술관·박물관 연계, 주말문화여행, 청소년 문화예술 진로탐색 등 다양한 분야의 예술교육 프로그램 진행에 참여할수 있어요. 

신청방법: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누리집(http://toyo.or.kr)에서 프로그램 검색 후 각 프로그램별 담당자에게 전화 문의로 신청할수 있습니다. 

[토요 꿈다락학교 프로그램 종류]

① 미술관 연계 프로그램
미술관별 콘텐츠를 기반으로 감상, 체험 등 풍부하고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② 박물관 연계 프로그램
다양한 콘텐츠를 가진 박물관 각각의 특성에 맞춰 강의·체험·감상 등 여러 형태로 운영되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③ 국공립기관 연계 프로그램
다양한 국공립기관과 협력하여 각 기관별 고유의 자원과 특성, 전문성을 살린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④ 도서관 연계 프로그램

생활 속 가장 밀접한 문화기반시설인 도서관에서 문학 안에 다양한 예술장르를 녹여낸 활동 중심의 문학 프로그램 운영.

⑤ 건축문화 프로그램
공간, 디자인, 환경 등이 연결된 종합예술분야인 건축을 통해 각자가 살아가는 공간과 그 속에서의 삶을 재구성하는 체험 중심의 프로그램 운영.

⑥ 주말문화여행 프로그램
예술가와 함께 여행을 준비하고 떠나보는 여행 프로그램 운영.

⑦ 가족 오케스트라, 합창 프로그램
함께 악기를 배우고 연주하는 과정을 통해 가족 간의 정서적 유대감을 형성하고 세대를 아우르는 적극적인 소통의 장을 마련하는 프로그램 운영.

⑧ 청소년 문화예술 진로탐색 프로그램
청소년들이 문화예술을 매개로 자신의 삶, 적성, 진로 등을 스스로 탐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성장할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

문의: 문화체육관광부(http://www.mcst.go.kr) 문화예술교육과 044-203-2767



꿈다락과 토요 꿈다락 학교에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 봤구요. 그럼 우리 joy와 함께 하는 아양아트센터에서하는 여민동락이란 주제로 이루어지는 토요 꿈다락교실은 어떤 프로그램인지 좀더 알아보께요. 

위의 사진에 책자가 이번에 참여하는 아이들과 부모님께 배부된 여민동락 책자 입니다.너무 깔끔하고 책의 내용도 알차서 추후 아이들의 독후 활동기록지나 체험활동으로 남겨도 좋을듯 했습니다. 우선 여민동락 꿈다락수업의 일정, 장소, 시간, 대상등을 살펴 볼께요. 

교육일정 : 2017.10.21~11.11(4주 진행/ 교육일정 참조).

교육시간: 매주 토요일 오후 1~3시. 

교육 장소: 대구 아양아트센터 .

교육대상: 11~16세 초.중학생 및 가족 .

수강료: 전액 무료.

이렇게 진행 되구요. 강의 주제도 아주 세심하게 각 주차 별로 달라 져서 아이들이 흥미를 가지기에 좋았어요. 그럼 다음으로 강의 주제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강의 주제는 1차부터 4차로 이루어지고, 주로 우리나라 전통 악기롸 전통 음악에 대해서 수업일정이 짜여 있었어요. 

[강의 주제]

1회차. 삼국의 음악 중 가야금와 거문고에 대해 자세히 알아 봅니다. 

- 삼국시대의 대표악기 가야금과 거문고의 역사적 사실과 유래 학습합니다.

- 악기별 음악적 특성과 발전과정 이해합니다.

- 산조,도드리 등 대표곡 듣고 전통음악 이해합니다. 

2회차. 고려의 악기인 피리와 해금에 대해 살펴봅니다. 

- 중국과 고려의 음악적 교류를 바탕으로, 악기의 역사적 배경과 유래 학습합니다.

- 악기별 음악적 특징과 발전과정 이해합니다.

- 당악,취타 등. 그 시대 대표곡 듣고 전통음악 이해합니다. 

3회차. 조선 팔도 노래인  판소리와 민요에 대해 알아봅니다. 

- 전통성악의 역사적 흐름과 악곡발전에 따라 학습합니다.

- 성악 장르별 음악적 특징을 지역성에 따라 비교 분석합니다.

- 흥보가, 경기민요 등 성악장르별 대표곡 듣고 지역음악 이해합니다. 

4회차. 공연 리허설참관 및 관람을 하며,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복습합니다. 

-공연 리허설참관 및 연주자와 인터뷰를 통해 공연의 이해와 음악적 가치관 확립합니다.

위의 사진은 joy와 함께 참여한 1주차와 2주차 수업때 모습이에요. 가장 왼쪽 사진은 1주차때의 피리에 대한 수업때 선생님께서 직접 다양한 피리들을 가져와서 불어주시면서, 차이점과 소리의 특징을 알려주시는 모습이에요. 정말 소리가 듣기 좋고, 또 한편으로 소리가 너무 커서 깜짝 놀랐던 기억이 납니다. 그리고 중간사진과 가장 오른쪽 사진은 2주차 수업때 사진이에요. 거문고에 대해서 배울때 입니다. 거문고를 직접 들고 오셔서 아이들마다 한번씩 직접 연주해볼수 있게 해주시고, 어떻게 현을 집는지, 술대는 어떻게 잡는지, 하나 하나 학생들마다 세심하게 가르쳐 주시던 모습입니다. 거문고 소리도 직접 연주하시면서 들려주셔서 너무 좋았던 수업이었어요. 앞으로 4주차 마지막 수업이 남아 있는데, 너무 기대가 됩니다. 4주차 수업은 공연도 함께 관람하는 수업이라 더욱 기대가 큰 수업이네요. 우리 joy도 기대가 큰지 빨리 4주차 수업을 학고 싶다고 난리였어요. 국악이라고 너무 멀게만 느껴졌던 것이 꿈다락 수업인 여민동락으로 인해 우리 삶의 가까운데 있고, 멀지 않은 곳곳에 스며 들어 있다는것에 다시 한번 놀랐답니다. 그리고 서양 음악보다 우리 음악을 좀더 사랑해 줘야겠다는 다짐 또한 들었어요. 

그럼 저는 다음 좀더 알찬 포스팅으로 찾아 뵐께요. 좋은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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